티스토리 뷰

어디에 부딪치거나 넘어져서 멍이 드는 경우도 있지만 아무 이유 없이 팔 다리에 멍이 들었었던 경우도 있으셨을 텐데요.

오늘은 멍이 잘드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1. 모세혈관이 약한 경우

모세혈관의 굵기는 사람 머리카락의 굵기보다 1/10 정도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 매우 가는데요. 모세혈관이 약한 경우에는 쉽게 터지게 되면서 멍이 잘 든다고 합니다.



2. 혈소판 수치가 낮거나 문제가 있는 경우

혈소판은 혈액의 응고나 지혈작용에 관여하는데 혈소판 수치가 정상수치보다 낮은 경우에는 혈소판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응고가 잘 되지 않아 멍이 잘 든다고 합니다.



3. 피부 조직이 얇거나 콜라겐이 부족한 경우

피부조직이 선천적으로 얇은 경우나 콜라겐이 부족한 경우에는 충격 흡수를 잘 하지 못하는데요. 이러한 경우에는 미세한 외부 자극으로도 혈관에 영향을 끼쳐 멍이 들 수 있습니다.

4.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간 사용한 경우

아토피나 피부염에 의해 스테로이드 연고를 장기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 오랜 기간 스테로이드연고를 바르다 보면 혈관 내 주변 조직이 손상되면서 피부가 약해지게 되면서 멍이 잘 들게 됩니다.




5. 간 기능이 약해진 경우

간에서 만들어지는 응고인자도 지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.

간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응고인자 생성에도 영향을 끼쳐 응고인자 부족으로 인해 혈관에 출혈이 생기면서 작은 충격에도 쉽게 멍이 들게 됩니다.

이렇듯 멍이 잘드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.

멍이 잘 드는 주요 원인은 혈관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 멍이 잘 들지 않도록 비타민k와 비타민c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.



비타민k와 비타민c는 피부 조직을 형성하는데 도움을 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.


이상으로 멍이 잘드는 이유에 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



댓글